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CT 조영제 부작용에 대해 제대로 알기

by $$$(*%@(@($!$$@$((%)))%%@*)!!!# 2024. 3. 21.
 

 

조영제 부작용

 

  • 피부반응 : 가려움, 발진
  • 구토,기침
  • 가벼운 소화기 증상
  • 알레르기 증상

 

등이 대표적인 조영제 부작용입니다.

 

 

CT 조영제 부작용은 일반인에게는 아주 드문일이다. 크게 걱정안해도 괜찮을 정도 입니다. CT는 기저질환자와 평소 건강에 문제 없던 사람, 단순 검사자 뿐만아니라 수많은 환자들이 이용하는 검사입니다. 응급실에 들어가면 증상에 따라 기본적 검사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일반인에게는 조영제를 한번에 다량 주입하기 때문에 혈관에 문제가 생기거나 흔히 알고 있는 구토, 어지러움, 가려움, 피부질환 정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조영제는 물과 달리 점성이 띄고, 이렇게 혈관내로 다량으로 한번에 액체를 주입하는 경우는 상당히 드물기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 또한 생길 수 있다.

 

 

그렇다면 CT 검사 조영제 부작용이 많다는데 그건 거짓일까?


 

CT 검사가 많아지면서 신고 건수는 많아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CT 검사 건수가 많아지고 노령화가 되어감에 따라 생기는 것이라 볼 수있다.

 

최근 5년 동안, 컴퓨터단층촬영(CT) 및 자기공명영상(MRI) 촬영 시 사용되는 조영제에 대한 부작용 신고건수가 10만 건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1만9521건에 이르렀으며, 이는 10년 만에 약 60%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의료 기관에서 조영제 사용 시 부작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함을 강조하며, 환자의 안전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는 점을 나타냅니다.

 

 

특히 부작용에 대해 걱정해야 할 환자들은 신장에 관련된 환자들이다. 꼭 명심하고 검사전에 확인을 해야합니다 ! 

 

 

신부전과 같은 신장 관련된 환자는 필히 의사, 검사시 간호사, 방사선사 등과 상담후 조심히 검사하시길 바랍니다.